대학원

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

교육대학원 Curriculum


학과 사무실 : 체육관 104호 (TEL : 450-2380)
수여학위명 : 체육학 석사

교육대학원 소개

체육교육전공은 교직에 필요한 교육의 학문적 체계를 연구하고, 교수하며 교사들에게 교사로서 필요한 지식과 자질을 함양하고 교육문제를 학문적으로 연구하는 능력을 길러 교육 현장의 발전을 지원하며, 특히 본 체육교육전공은 지역사회의 학교체육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중·고등학교 현장과 연계한 다양한 연구 및 프로그램을 진행

교육목표

  • 체육학 전반에 관한 학문적 탐구 능력 배양
    • 체육학 전반에 관한 연구 성과를 숙지하여 체육교육 전문가로서의 이론적 능력을 기른다.
    • 지식기반사회에서 창의적ㆍ자기 주도적으로 체육교육현장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.
    • 체육교과의 연구방법론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체육교육 분야를 독자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.
  • 체육과 교원으로서의 전문적 지도능력과 자질 함양
    • 체육교육의 최신 이론과 연구동향을 파악하여 수업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지도능력을 향상시킨다.
    • 체육교육과 관련된 스포츠, 여가, 건강, 문화 등의 변화를 이해하고 학교 체육이 모색해야 할 독자성 및 전문성을 연구한다.
    • 실기 지도 능력을 갖춘 체육교원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.
  • 체육과 예비교원으로서의 사명감과 능력 함양
    • 체육교육이 지향하는 본질적 가치를 바르게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도록 한다.
    • 체육교육의 체계적 이해를 바탕으로 체육수업의 교과지도 및 학생지도 능력을 함양한다.
    • 학교조직에서 교직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함양한다.
    • 세계화, 정보화 사회로의 변화를 이해하고, 대처하는 능력을 길러 미래의 체육교원으로서의 역할을 바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.
  • 시대적 흐름에 적합한 체육교육 전문가로서의 자질함양
    •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체육 분야의 역할을 이해하고, 그에 적합한 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한다.
    • 전통적 체육교과와 더불어 사회적 변화와 교육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현대적 체육교과를 지도할 수 능력을 기른다.

학과연혁

  • 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교육적 능력 및 소양을 개발하고, 체육교육 분야의 시대적 변화에 부응할 수 있는 전문교육인력 양성을 위해 1995년 3월에 개설되어 교육학석사 203명을 배출하였으며, 2010년 2월 현재 101명이 재학 중에 있다.
  • 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교육적 능력 및 소양을 개발하고, 체육교육 분야의 시대적 변화에 부응할 수 있는 전문교육인력 양성을 위해 1995년 3월에 개설되어 교육학석사 203명을 배출하였으며, 2010년 2월 현재 101명이 재학 중에 있다.

등록된 교과과정이 없습니다.